서울·경기 야학 협의회

서울 중구 충무로 5가 8-5호 삼인빌딩 201호 / 전화 266-5597 / 호출 015-912-6321

***********************************************************************

발 신 : 서울·경기 야학 협의회

수 신 : 서울 북부지역 야학(면목, 상록, 참빛, 풀무, 태청)

발 신 일 : 1998. 11. 10. (화)

제 목 : 서울 북부지역 야학의 전망에 관한 세미나 제안

***********************************************************************

1. 안녕하십니까? 우리는 야학의 연대로 야학의 제자리를 찾고자 하는 서울·경기 야학 협의회입니다.

2. 이번 '98 야학인 한마당을 준비함에 있어서, 북부지역의 3개 야학이 참여하는 '북부지역 노동자 문화 한마당'과 준비하는 일정이 겹치고 또는 각 야학의 운영상의 사정에 따라 북부지역의 야학공연을 준비하지 못한 점이 있었고 그리고 야학인 한마당에 공식적인 참여를 하지 못한 야학들도 있습니다.

3. 위의 사정은 야학인 한마당 자체에 대한 반성의 계기가 될 수도 있으며, 야학 연대 활동에 대한 비판적인 반성을 하고 구체적인 전망을 잡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4. 이에 북부지역이 가지는 지역적인 공감대를 바탕으로 지역 안의 야학들이 모여서, 스스로 야학의 모습을 진단하고 전망을 세울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자고 제안합니다.

5. 이것은 야학인 한마당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제시하고, 더불어 야학연대와 야학운동에 대한 반성을 하고 지역에서의 구체적인 야학 자리잡기를 고민하는 참빛야학의 이호찬 님, 태청야학의 박상일 님, 풀무야학의 정현숙 님과 함께 서경야협이 제안합니다.

6. 더불어 야학인들 모두 몸 건강히 지내시길 기원합니다.